아치 리눅스 설치 가이드

[6.0.0-rc1-190820]

[목차/커맨드리스트]

서문

필자는 글을 쓰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취미로 글을 즐겨 쓰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아래에서 적어 내려갈 내용들이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혹은 비문일 수도 있습니다. 실력이 부족한 줄을 잘 알면서도 세상에 글을 내놓으려니 많이 부담스럽습니다. 다만, 이런 장문의 글을 쓰게된 계기를 많은 분들이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리눅스 배포판 중에서 아치 리눅스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꽤나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아치 리눅스는 어렵고, 특히 설치하기가 번거럽고, 그런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써야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등록되는 것을 자주 목격합니다. 저도 컴퓨터 분야에 종사하고 있지 않고, 공부하는 학생이다 보니 객관적으로 똑부러지게 이런 점이 장점이고 이런 점은 약점이지만 이런 점에서 매력을 느낀다라고 설명하지 못합니다(물론, 제가 느끼는 강점과 매력은 분명하지만 매우 주관적이기 때문에). 다만, 제가 명확히 알고 있고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수 있는 것은 아치 리눅스의 설치 과정이 그렇게 당혹스러우리만큼 어렵지는 않다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혹은 맥 진영에서 리눅스를 경험해보고싶은 신규 유저들에게 쉬운 배포판으로 ‘우분투’를 소개합니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GUI로 표현되어 받아들이기 매우 편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들이 어떤 작업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Next’ 만을 클릭하는 것을 쉽다고 표현하는게 올바른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됩니다. 아치리눅스는 설치 과정이 커맨드 라인 기반입니다. 모든 것을 키보드를 이용해 명령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 덕분에 리눅스가 어떻게 빌드되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내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유리합니다.

제가 처음 아치 리눅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 때에도 설치 과정이 불편했습니다. 여기서, 불편했다라는 것은 번역되어 있는 자료의 부재가 크게 작용했습니다. 영어를 읽어 가면서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 힘들었습니다. 설치할 당시에도 한글로 된 양질의 자료가 필요하다라고 절감했습니다. 한글 아치 리눅스 위키페이지의 설치 가이드를 추천하실지 모르겠습니다. 매우 훌륭하게 정리되어있고, 아래에서 소개할 설치 과정도 그 페이지를 기반으로 합니다. 다만, 초급 사용자가 사용하는데에 있어서도 그 페이지로 충분하다는데에는 동의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아치 리눅스가 한국에 있어서 더욱 확산되고, 특히 초보 사용자의 설치 환경에 큰 도움을 주고 싶다라는 데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Keep it Simple, Stupid! – KISS

KISS, 즉, Keep it Simple, Stupid! 이 것이 아치 리눅스의 철학입니다. 아치 리눅스는 단순함을 추구합니다. 재밌는 점은 그 단순함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복잡함을 응축해야 하는가 입니다. 우측의 스크롤바를 보시면 당황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해, 양질의 한글 번역을 위해 글을 작성했다고 제창하면서 얼마나 자세히 적어두고 있는거냐 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 스크롤바를 읽어내려가면서 설치해야하는 패키지의 수는 8개(경우에 따라서는 10개:grub efibootmgr)로 단순화했다는 점입니다.(물론 수동으로 입력하여 설치한 패키지 그룹을 뜻합니다. 의존성으로 딸려오는 것들 혹은 베이스 시스템을 위해 설치되는 것들까지 고려하면 훨씬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 8가지는 base, base-devel, xorg-server, gnome, google-chrome, ttf-nanum, ibus, ibus-hangul 입니다. 이 한페이지를 통해 독자분들은 기본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분야(파티션,포맷,파일시스템 테이블, 부팅 과정과 부트로더의 역할), 데스크탑 환경의 구축, 웹 브라우저 설치 과정을 통한 AUR 학습, 리눅스에서 WIFI사용이 어렵다는 게 왜 오해라고 주장하는지, 그리고 아치 리눅스에서 한글을 사용(읽기 위한 폰트 설정, 입력을 위한 ibus 설정)하는 것이 얼마나 단순하고 명료한지에 대해서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그 치명적인 단순함을 위해 모순적으로 상당히 많은 내용을 담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추가로 수정해야 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도움을 주실 분들은 꼭 댓글 혹은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으로써는 추가로 다른 글은 작성하지 않고 업데이트 로그를 남기며 이 글에 살을 계속 붙여나갈 생각입니다.

다만, 이 글은 절대 깊이 들어가지 않고 설치 과정상에서 설명할 수 있는 아치 리눅스 혹은 리눅스 일반 명령어나 개념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한국 아치 사용자의 커뮤니티가 더욱 발전하고, 한국 리눅스 사용자가 응집할 수 있는 대형 커뮤니티를 기대한다는 말씀을 마지막으로 설치 과정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P.S. 이 페이지는 실제로 제가 시스템 부수고 처음부터 다시 설치할 때 사용하는 페이지입니다. 이미 설치 다 완료하고 나서, 아 이렇게 했었지 하면서 적어두는게 아니라, 꽤나 자주, 직접 이 페이지의 명령어들을 하나 하나 억지로 똑같이 입력해보면서 시스템이 구축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Bleeding Edge 배포판을 고르신 만큼 가장 최근의 명령어로 업데이트 되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업데이트 버전 명명법에도 날짜를 기재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로그

6.0.0.-rc1-190820: 포스트 > 페이지로 전환 테스트
5.1.0-190806: ftp 미러 수정, 오타/오류 바뀐 명령어 수정
5.0.0-rc1-190329: 워드프레스 블럭 에디터 업데이트로 전면 수정(모든 하이퍼링크 수정)
4.0.1-181106: 웹사이트 리뉴얼으로 인한 버전 스킴(version scheme) 변경
V.04.180725 : pacman 5.1.0 업데이트 관련 이슈
V.04.180105 : 신년 맞이 오타, 구성 수정
V.04.171205 : xf86-video-intel 삭제(modesetting관련)
V.04.171117 : 오타 수정, 가독성 향상
V.04.171115 : 직접 재설치 후 수정
V.04.171114 : 설치 전 주의사항 수정, 업데이트 버전 생성
V.04.171113 : 부록B>각종 설정 변경 추가, 부록C>커맨드 리스트, useradd 관련 수정
V.03.171112 : 부팅 가능 USB 제작 방법(리눅스에서), GDM 관련 수정, gst-libav 추가, 직접 재설치 진행 후 상황에 맞게 수정, 서문 수정
V.02.171111 : ccache, makepkg.conf 수정 추가, 페이지점프 가능
V.01.171108 : 문서 이동, 수정
V.01.171107 : 구성 수정, 오타 수정, 이미지 추가
V.01.171107 : 초판 작성

설치 전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설치환경/루트환경 에서의 프롬프트는 ‘#’입니다. 하지만 사용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마주하는 프롬프트가 ‘$’이기 때문에 아래의 명령어들은 모두 ‘$’로 통일한 점 양해바랍니다 . 모두 수정하였습니다. ‘#’로 표기된 커맨드는 ‘root’사용자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로 표기된 커맨드들은 재부팅 이후,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하셨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리눅스가 충분히 익숙하신 분들은 명령어만 순서대로 보고 진행하실 수 있도록 해보았습니다(권장 : 바로 ‘커맨드 리스트’로 이동).다른 배포판을 사용해봤지만, 리눅스가 아직 익숙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설명된 내용을 읽으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리눅스를 처음 경험하시는 분들은 #의 개수와 관계없이 읽어보시면 됩니다.(#기호로 처리된 부분은 해당 명령어의 자세한 설명이거나, 추가적인 시스템 설명입니다. 주석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설치화면 진입 자체, 혹은 부팅 매체에서 usb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는 UEFI세팅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secure boot가 ‘사용 안함(Disabled)’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확인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우선은 구글 등 검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높은 확률로, fast boot, 혹은 CSM모드(혹은 ‘LEGACY/BIOS MODE’) 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생각됩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모두 ‘사용 안함(Disabled)’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글에서는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고 일반적인 부분만 훑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예시-1) ‘#example hello’ : 왼쪽의 예시 문장처럼 ‘#’기호, 혹은 ‘$’가 붙은 내용은 해당 기호 바로 이후부터(예시에서는 ‘example’부터) 그대로 커맨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추천하지는 않지만, 급한 경우 복사 붙여넣기를 하셔도 됩니다). 다만, 사용자의 경우에 따라 다르게 적용 가능한 부분(예를 들어, 디바이스의 장치명, 사용자 이름, 위 예시에서 ‘hello’부분)은 밑줄을 그어 헷갈림을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간혹 모바일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커맨드가 길어지면서 다른 라인으로 넘어가는 경우인데, 초보자의 경우에는 새로운 커맨드를 입력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라인이 길어져서 아랫줄로 내려온것인지 구분이 힘든 경우들이 더러 발생합니다. 이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기호가 새로 붙어 있는 경우에만 새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줄이 내려와 있어도 기존 명령에 이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command’ 블락을 이용해 해결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 종류의 디바이스에서의 환경을 더 확인해야 합니다.) 혹은, 모바일 환경에서 가로로 커맨드가 길게 늘어져서 뒷부분을 미처 못보고 엔터를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측으로 긴 빈칸이 보이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남은 커맨드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초보 사용자가 명령어를 쉽게 외우거나, 빨리 익숙해지기 위해서 명령어의 줄임말을 소개하여둔 곳이 여럿 있습니다. 혹, 제가 줄임말을 잘못 이해하고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공식적인 아치 리눅스 설치 가이드는 단 한가지 버전만 존재합니다(공식 위키). 그 이외의 가이드들은 이 페이지를 포함하여 모두 특정 목적(사용자 편의/작성자 편의/강의 목적 등)을 위해 편집된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공식 위키의 내용을 일정 이상 이해한 후, 편의를 위해 이 가이드를 보면서 입맛에 맞게 수정 적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목차

  1. 설치 준비
  2. 시스템 설치
    1. UEFI 설치 가능 여부 확인
    2. 인터넷 연결
    3. 파티션 – 계획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